나의 이야기

약초공부 ㅡ하고초

말티즈-전우희 2021. 5. 24. 00:06



#약초공부

꿀풀 (하고초)의 효능


- 꿀풀은 전국 각지의 산과 들, 양지의 초원에서 자생하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는 20~30cm이며 전체에 흰털이 있다. 5!7월에 양순형의 자주색 꽃이 피며, 꽃차례의 길이가 3~8cm로 사방으로 꽃이 빽빽히 달린다. 꽃이 지고나면 이삭도 곧 말라죽는데, 여름에 말라죽는다 하여 하고초(夏枯草)라 이름이 붙여졌다.

꿀풀(하고초)의 효능
<> 한열왕래(寒熱往來), 머리와 목 부분의 임파선염, 머리 부분의 종기를 치료하고 징가(癥瘕)을 없애고 몸에 멍울이 생기고 기(氣)가 뭉친 것을 없애고 다리가 붓고 저린 것을 치료한다. 또한 몸을 가볍게 한다.

<> 성질은 차고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는 약재로, 한열을 되풀이 하는 나력, 서루, 두창(머리의 상처)을 치료하며 삭이고 기가 몰린 것을 흩어주고 목동(눈이 이는 동통)을 치료한다
.
1. 항암 효과 하고초는 4대 항암약초 중에 하나이며,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 합니다. 하고초는 특히 림프암, 갑상선암, 유방암, 자궁암, 간암에 좋으며 최근 연구에 의하면 위암과 전립선 암 등에 널리 쓰여지고 있습니다.

모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요즘 인기인 와송보다도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결과가 나와 있기도 합니다.

2. 간의 열을 떨어뜨린다. '간화'란 간의 기운이 극단적으로 항진되어 간 자체 기능의 균형이 깨어져 온 병증으로 흔히 안면홍조, 눈의 충혈 및 통증, 두통, 어지럼증 등 이 나타나며 입이 쓰고 분노를 잘 일으킨다.

또한 혀의 양 쪽 가장자리와 혀끝이 붉고, 혹은 피를 토한다. 명나라 때의 명의 '누영'은 눈의 통증 중 특히 밤에 눈의 통증 이 심할때 신기할 만큼 큰 효과가 있다고 했다.

3. 소염및 살균 작용이 있다.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약효가 강하다. 적리균, 티프스균, 녹농균, 노란색 포도상구 균, 용혈성 연쇄구균 등 이 인체 내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억제작용을 한다. 그래서 유선염, 구내염, 간염, 급 성황달성 간염 등에 쓰인다.

4. 이뇨작용이 있다. 이뇨제로서의 유효성분은 꿀풀에 들어 있는 우르솔산이다.신장염, 방광염, 부종 등으로 인 한 부기를 이뇨 작용을 통해 가라앉히는데 쓰인다.

5. 응어리를 풀어준다. 특히 경부임파선결핵이나 마도창(경부나 액와의 나력)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단순성 갑상선종을 풀며, 항암 작용도 한다. 쥐를 실험한 결과로는 자궁경부암에 치료 효과가 큰 것으로 인정되고 있 다. 물론 폐결핵, 이하선염의 가래, 기침, 편도선염 등 에도 좋다.

6. 고혈압에 좋다. 단순하게 혈압의 수치만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에 수반되는 여러 증세들도 경감 시킨다.

7. 하고초는 위장의 연동운동과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며, 자궁 출혈에도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한방에서 여성과 관련된 질환에 많이 이용되어져 왔습니다

8. 진정 효과 하고초는 약간의 천연의 진정효과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스트레스를 받은 몸을 진정시켜 줌으로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꿀풀을 복용하게 되면 긴장이 완화 되고, 차분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