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약초공부 ㅡ황기

말티즈-전우희 2022. 6. 22. 21:10





#약초공부
황기

?황기(백목)의 효능과 부작용?

염주황기·단너삼,기초 라고도 한다.
산지에서 자란다.

땅속에 굵은 뿌리가 있고 끝에 줄기가 모여 난다.

높이 20∼40cm로 곧게 서며 약간 가지를 치고 전체에 잔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며 짧은 잎자루가 있다.

작은잎은 6∼9쌍이고 뒷면에 털이 있다.

턱잎은 넓은 바소꼴로 끝이 길고 날카롭다.

꽃은 7월경에 꽃자루 끝에 노란색으로 피며 총상꽃차례
를 이룬다.

꽃받침통은 길이 8∼10mm이고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지며 갈색 털이 있다.

꽃잎은 가늘고 길다.

열매는 협과로서 길이 2∼3cm이고 표면이 평활하며 광택이 있다.

뿌리는 약용한다.


한약재로 쓰이는 황기의 뿌리로 가늘고 긴 원뿔형 · 원구형 또는 몽둥이 모양이다.

길이 10~80cm, 지름은 0.2~15mm로 흔히 분기되어 있다.

겉면은 담백색을 나타내고 회갈색의 코르크층이 군데군
데 있다.

질은 단단하고 절단면은 섬유성이며, 세로 절단면은 백색이고 중심부는 유황색을 띠고 있다.

봄 또는 가을에 채취하여 건조시킨다.

성분으로는 교질, 점액질, 전분, 자당, 포도당, 섬유소, 비타민 B 등이 있으며, 나머지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다.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다.


주로 비경(脾經) · 폐경(肺經)에 작용하며, 아울러 신경(腎經) · 대장경(大腸經) · 삼초경(三焦經)에도 작용한다.

황기의 효능으로는

보기승양(補氣升陽) · 고표지한
(固表止汗 : 피부의 방어기능을 강화하여 땀을 멈추게 하는 치료법)


이수소종(利水消腫 : 배뇨를 원활하게 하여 부은 것을 가라앉게 하는 치료법)

탁독배농(托毒排膿 : 기혈을 보익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정기를 보조해서 병독을 밖으로 밀어냄으로써 내부의 농을 배출하는 치료법) 등이 있다.

황기는 만성쇠약, 특히 중기[脾胃氣] 허약에 효과가 있으며, 중추신경계의 흥분작용 효과도 있다.

피로 · 무력감 · 음성저하 · 맥연완(脈軟緩) 등의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면 좋은데 장기간 다량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탈항(脫肛) · 자궁탈(子宮脫) · 내장하수(內臟下垂) · 자궁출혈 등의 중기하함(中氣下陷 : 비장의 기능이 악화된 것이 더욱 악화됨)의 증상이 있을 때도 사용한다.


체질을 개선하고 전신 근육의 긴장을 높임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

말초신경마비, 뇌졸증의 후유증인 반신불수, 만성관절류머티즘, 결관절주위염 등에 사용하는데 이들은 기혈양허(氣血兩虛)로 인해 순환장애가 생기는 동통이나 혈비(血痺)이다.

'기행즉혈행치혈선치기'(氣行則血行治血先治氣)라는 관점에서 황기를 써서 기를 보충한다.


황기는 고표의 주약이므로 표허자한(表虛自汗 : 기운이 부족하여 피부의 방어기능이 튼튼하지 못해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에 사용한다.

신장염에도 사용하는데 황기는 이뇨하여 부종을 없앨 뿐 아니라 단백뇨를 낮추고 전신의 영양상태를 개선한다.

황기는 오랫동안 헐어 있는 화농증에 사용한다.

현대의학적으로 보면, 항균작용과 인체의 저항력 증가로 인하여 자궤배농되어 유합하기 쉽게 하는 것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화농의 초기에 발적(發赤) · 종창(腫脹) · 열감 · 동통 등의 현저한 염증 현상이 있을 때는 황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만약 사용하면 열상(熱狀)에 열약(熱藥)을 투여해서 염증이 심해진다.

그리고 소갈(消渴 : 당뇨병)에도 산약 · 생지황 · 천화분(天花粉) · 오미자 등의 약을 배합하여 사용한다.

황기를 투여하면 오히려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심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 고혈압이나 상부의 혈열(血熱)의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면 두통, 안면 홍조, 치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약초공부 ㅡ꽃송이버섯  (0) 2022.06.24
심산행 ㅡ대박  (0) 2022.06.23
가지더부살이보고 삼은 덤!  (0) 2022.06.20
지금은 가지더부살이다  (0) 2022.06.18
약초공부ㅡ 개임나무  (0) 2022.06.14